FunFunBrain
home > 회사소개 > 방송협찬
 
작성일 : 10-09-15 15:15
감성 ICT 기술이 뜬다!
 글쓴이 : 펀펀브레인
조회 : 5,321  

감성 ICT 기술이 뜬다!

2010.09.06



[아나운서]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머리 속의 생각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러한 기술은 인간의 감성을 데이터화해 IT기기에 활용하는 이른바 감성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감성 ICT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감성 ICT 산업협의회가 출범했습니다. 보도에 김남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내 한 업체에서 개발한 뇌파를 이용하는 두뇌 학습 게임입니다.
 
먼저 전전두엽의 뇌파를 측정하는 센서가 달린 밴드를 머리에 착용합니다.
 
스크린의 과녁을 바라보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시키면 10초 후 원하는 곳을 향해 탄알이 날아갑니다.
 
이 게임은 사람 두뇌의 집중력 강도에 따라 파장이 달라지는 원리를 이용한 겁니다.
 
[인터뷰- 한 상 호 기술이사 / (주)뉴로메디]
~사람의 뇌에는 다양한 뇌파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집중력과 관련된 뇌파를 뽑아서 집중력이 많이 나오면 이 게임이 잘되고 집중력이 잘 안 나오면 게임이 잘 안되게 돼있습니다.

 

 
국내 기업과 학계, 연구소가 감성ICT 기술 개발과 이에 대한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습니다.
 
여기서 감성 ICT 기술이란, 인간의 감성을 센싱해 이를 데이터화하고 다양한 IT 기기에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생각만으로 게임을 조작하고 기분에 따라 휴대폰 사용자환경(UI)을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협의회에는 에트리와 국내 이동통신3사,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5개 업체와 6개 중소기업 등이 창립 멤버로 구성됐습니다.
 
[인터뷰- 김 흥 남 원장 / 한국정자통신연구원]
~하이테크에 익숙한 현대인은 이제 뛰어난 성능은 물론이고 자신의 감성을 만족시켜주는 제품, 서비스를 원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다가올 감성 ICT는 단순히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정도를 뛰어넘어 기기와 사용자가 서로 교감하는 형태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향후 IT시장의 핵심 키워드인 감성 ICT 분야 R&D 투자를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사람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녹색기술 이른바 감성 ICT 기술이 우리나라 IT산업에 한 획을 그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itsTV 산업뉴스 김남흽니다.
Copyright ⓒ ‘산업기술정보채널’ 산업기술인터넷방송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